유아가 받아야 할 교육으로서 다문화에 대한 교육 및 반편견에 대한 교육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 출발하였다. 미국내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인식의 확산으로
유아사회교육은 개인적으로나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올바른 사회성 발달을 위한 유아기의 교육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유아의 올바른 사회교육을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장에서는 다문화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
유아들을 서로 함께 조화시킴으로써 인간의 협동적인 가치를 추구하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모든 유아들이 그들 자신이 속한 직접적인 사회와 또 그 사회가 속한 더 크고 광범위한 사회들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태도, 기술, 그리고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다문화교육이 제대
Ⅰ. 서 론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Ⅰ. 서 론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
1. 한국의 다문화사회의 형성배경
한국의 다문화사회의 형성배경을 살펴보면 1980년대 초까지도 다른 아시아 국가들처러 한국도 노동력 수출국가였으나 올림픽을 계기로 해서 한국은 아시아의 주요한 이주 노동력 유입국가가 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 이후 외국인 근로자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하였
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환경문제는 현상적으로 자연과학적인 연구 대상이지만 그 본질에 있어서는 인간적, 사회적 구조 속에서 발생하며 개인과 사회의 의사결정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진정한 원인과 이에 대한 해결은 인간의 내면을 다루는 교육에서 찾는 것이 가장 효
교육은 나와 다른 사람이 근본적으로 어떻게 다른가를 의식화 시키는 교육이며 동시에 존재하는 갈등 관계와 삶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비평화적인 요인을 공격성이나, 배타성, 폭력으로 해결하지 않고 대화와 화해, 합의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의
1. 서론
듀이의 교육철학은 철학을 교육의 전반적인 토대로 삼고, 교육을 철학의 원리를 구체화하거나 실험하는 하나의 장에서의 행동으로 보는 사고방식에 근간을 두고 있다.
인간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그의 철학은 즉, 교육은 경험의 전달에 의해서 삶을 새롭게 하는 것이라고 인식한 경험의 철
다문화’란 용어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의 변화는 다문화교육이 새롭게 주목 받게 되었으며, 대학 및 학회 관련 단체들의 연구실적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저변 확대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